안녕하세요. 다들 팔자주름 관심 많으시잖아요? 그래서 인터넷 검색해 봐도 팔자주름과 관련된 운동들이 많이 있더라고요. 그런데 과연 이 운동들이 실제 팔자 주름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을까요? 인터넷상에 많이 회자되는 팔자 운동의 실제 운동 효과에 대해서 자세히 말씀드리려고 해요.
이야기에 앞서 사실 팔자 주름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는 운동은 거의 없다고 생각하셔도 돼요. 다만 팔자 주름이 생긴 원인에 따라 어떤 운동은 보조적인 효과를 줄 수도 있고요. 반면 어떤 운동은 오히려 더 심리적으로 좋지 않은 결과를 줄 수가 있어요. 팔자 주름 운동 효과를 설명드리기에 앞서 팔자 주름의 원인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릴게요.
팔자주름 원인
사실 팔자 주름이 원인이 굉장히 다양하고 그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도 굉장히 달라지거든요. 나이가 어릴 때부터 가만히 있어도 넓게 생기는 팔자주름은 타고난 골격이나 지방이 원인인 경우가 많아요. 덧니나 돌출입, 특히 잇몸뼈 돌출이 있는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팔자 주름 부위가 꺼져 보이게 되고요. 아니면 코 옆쪽 뼈가 부족한 경우에도 팔자 주름이 깊어 보일 수 있어요. 이런 골격적인 문제가 원인이라면 어떤 근육 운동이나 마사지로도 개선을 기대하기 힘들고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죠.
돌출이나 덧니가 문제라면 교정을 통해 개선을 기대할 수 있어요. 특히 잇몸뼈 돌출일 경우에는 손꽃잎 부위 팔자 주름 아래쪽 잇몸뼈가 나와 있는데 이 치아 뿌리를 뒤로 넣어주면 주위 치조골도 같이 들어가면서 팔자 주름이 드라마틱하게 개선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반면 코에 뼈가 꺼져 생긴 팔자 주름은 치료가 조금 까다로워요. 흔히 필러를 생각하는데 필러는 고정되지가 않기 때문에 주위로 움직일 수가 있거든요. 그럴 경우에는 아무래도 조직이 성긴 팔자주름 위쪽으로 필러가 이동하게 되고 그러면 오히려 볼 쪽이 더 뚱뚱해 보이면서 팔자 주름이 더 깊어 보일 수가 있어요.
코 옆 뼈가 꺼져 생긴 팔자주름의 치료에 대해 설명드리는 것은 이 글의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여기서 간단히 넘어가겠는데요. 만약 이게 근본적인 원인이라 생각되신다면 성형외과 선생님과 상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연조직의 문제라면 팔자주름 부위에 지방이 얇거나 아니면 반대로 팔자주름 위쪽, 볼 쪽 살이 많아서 상대적으로 팔자주름이 깊어 보일 수 있어요. 마찬가지로 과도한 볼살이 원인인 경우에 이 팔자 주름을 얼굴 근육 운동으로 계산하기는 힘들어요.
많은 분들이 오해하시는 게 얼굴 운동을 통해서 얼굴 살을 뺄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데 얼굴 운동을 통해서 지방을 태울 수 있는 양은 아주 미미하다고 생각하시면 되세요. 얼굴에 탄력을 주는 효과 정도를 기대할 수 있는 거고요. 다만 평소 얼굴이 잘 붓고 셀룰라이트가 많아서 얼굴에 울퉁불퉁한 지방이 많은 경우에는 마사지를 통해서 부기를 빼고 셀룰라이트를 제거하는 효과를 줄 수는 있어요.
덧붙여서 짜게 먹는다라든지, 수면이 불규칙한 경우에도 얼굴을 붓게 하고 셀룰라이트를 만들기 때문에 평소 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팔자주름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런 골격적이거나 연조직의 문제가 아닌 웃을 때 생기는 팔자주름은 기능 주름이에요. 웃으며 위 입술을 올리는 근육이 수축되면서 중안면부가 짧아지게 되는데요. 그때 남는 살들이 접히면서 생기는 주름이 팔자 주름인 거죠.
그래서 팔자 주름은 나이와 상관없이 어린아이에게도 생기는 거고요. 이런 주름은 자연스러운 주름이에요. 가만히 있을 때는 없어지게 되고요. 그런데 시간이 흘러서 이런 접힘이 계속되다 보면 이 팔자 주름을 따라서 얇고 좁은 실금 같은 선이 생기게 돼요. 우리 팔꿈치 안쪽의 주름을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누구나 어느 정도는 생기지만 생기는 정도는 이 엘라스틴이라든지 콜라겐과 같은 피부 탄성과 관련이 많아요.
피부가 얇거나 지방이 적은 경우, 피부 탄성이 떨어지는 경우에 잘 생기는데요. 백인들이 흑인보다 이런 잔주름이 여러 겹으로 많이 생기는 것도 타고난 피부 탄력의 차이 때문이에요. 이런 실주름은 피부 탄력과 관련이 많기 때문에 얼굴 운동을 통해 개선을 기대하기보다는 피부 탄력에 신경 써주는 것이 좋아요. 평소 피부가 건조하지 않게 보습제를 잘 발라주시고 충분한 수면도 중요해요. 햇볕에 많이 노출되면 콜라겐, 엘라스틴이 많이 변형되므로 선크림 꼬박 바르고 양산도 많이 이용해 주세요.
그런데 이런 실주름 때문에 자주 웃으면 팔자 주름이 깊어지니 웃지 말라는 얘기가 나오는데요. 그러면 웃지 않으면 팔자 주름이 안 생길까요? 아니에요. 사실 심리적으로 가장 치명적인 팔자 주름은 웃지 않아서 생기는 팔자 주름이에요. 얼굴 앞볼 쪽에 있는 근육은 위 입술을 올리는 근육인데요. 우리가 웃을 때 활성이 돼요. 그런데 우리가 웃지 않게 되면 이 근육이 퇴축돼서 앞볼 쪽 중앙면부가 꺼지게 되고 남는 살이 쳐지면서 팔자 주름이 더 깊어지는 양상을 보이게 되죠.
이런 노화에 의해 깊어지는 팔자 주름은 웃음 근육 운동 중에서 '흥'하고 앞볼을 올려주는 근육 운동이 도움이 돼요. 이 운동은 앞광대 부위 근육이 강화가 되면서 앞볼 쪽에 볼륨도 주고 동시에 리프팅 근육이기 때문에 얼굴을 위로 올리는 탄력을 주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팔자주름이 깊어지는 것을 막아주는 원리죠.
팔자주름 없애기
운동 방법은 앞볼에 손을 올린 상태에서 입술 중앙을 위로 '흥'하고 올려주면 되세요. 이때 중요한 건 입술을 올리는 것이 아니고 이 앞볼이 위로 탄탄하게 올라가는 것을 느끼셔야 되고요 그런데 간혹 이 운동을 하면 오히려 팔자 주름이 더 깊어지는 건 아니에요? 하고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더라고요. 사실 원래 하루 종일 이 근육을 쓰는 게 아니고 하루에 5분 정도 운동하는 것만으로 팔자주름이 깊어지는 걸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세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이 걱정되신다면 이 운동하실 때 팔자주름 앞볼을 같이 올려주세요. 이게 살이 접혀서 생기는 기능 주름이기 때문에 앞볼 운동할 때 앞불살을 같이 올려주시면 기능 주름이 생기는걸 방지하면서 근육 운동 효과는 동일하게 볼 수 있으세요.
너무 자주 이 운동을 하면 입술 주위에 잔주름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해 주세요. 평소 본인 표정이 \입꼬리를 올리는 습관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굳이 이 운동을 그렇게 추천드리지는 않아요.
피부를 지속적으로 올려주는 힘을 줄 수 있는 건 근육밖에 없어요. 그러니 쳐져서 생긴 팔자주름이 신경 쓰이신다면 제가 아까 설명드린 앞볼 강화 운동을 하면서 팔자주름 위쪽 살을 올려주는 정도로 충분할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은 많은 분들이 팔자 주름을 걱정하시지만 실제 팔자 주름이 깊어 보이고 부정적으로 보일 때는 그 사람이 웃지 않을 때라고 생각해요.
우리가 사람 얼굴을 볼 때 얼굴 표정이 주는 이미지가 굉장히 강하기 때문에 실제 웃고 있을 때는 그 사람 얼굴에서 보이는 주름은 그렇게 눈에 띄진 않아요. 반면 어두운 표정에서 보이는 주름은 그 자체만으로 좋지 않은 표정으로 인지돼서 부정적인 인상을 강화한다고 해요. 그러니 평소 팔자 주름 신경 쓰지 마시고 더 많이 자주 웃으셨으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2022.06.16 - [건강정보] - 눈밑지방 재배치, 눈밑 지방 재배치로 개선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
2022.09.21 - [여행정보] - 이색 데이트, 서울 이색 데이트 코스 추천 10곳!
2023.04.04 - [건강정보] - 경옥고 가격과 장점, 복용 전 주의사항
2022.09.26 - [여행정보] - 가평 가볼만한곳 BEST 10! 서울 근교 당일치기 여행 추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