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월세 계산법과 월세와 전세 중 어떤 것이 더 유리한지 전월세계산기로 직접 확인하고 비교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꼼꼼하게 비교하고 유리한 방향을 선택하는 것이 핵심이니 끝까지 보시고 꼭 도움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렵지 않게 전월세 전환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임차인이 집을 구할때 미리 예산을 책정해두고 결정하게 되는데요. 월세가 높으면 임대료가 부담스럽고 전세로만 진행하자니 전세금 마련이 부담스러울 때 유용한 방식입니다.
- 전월세전환율이란?
전세를 월세로 전환하거나 월세를 전세로 전활할때 적용되는 비율을 의미한다. 기존 4%에서 2.5% (기준금리 0.5% + 대통령령 비율 2%) 적용되어 있는 상태인데요.
- 반전세란?
반전세란 법률 용어는 아니고 보증금이 높은 월세를 의미합니다. 부동산 실무에서 흔히 자주 이용되는 용어입니다. 금액에 대한 기준은 따로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 월세 계산법
현행 2.5% 기준으로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월세에서 전세로 전환
월 임대료 X 12개월 / 전환률 2.5% + 현 임대보증금
ex) 임대료 50만원에 보증금 1,000만원인 경우?
50만원 X 12개월 / 2.5% = 2억 4천만원 + 보증금 1,000만원을 더하면 2억 5천만원이 됩니다.
전세 전환시 2억 5천만원이 된다는 결론아 나옵니다.
2.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
기존 전세보증금 - 전환 후 보증금 X 전환율 2.5% / 12개월
ex) 2억원 전세를 보증금 5천만원의 월세 혹은 반전세로 전환한다면
(2억 - 5천만원) X 2.5% / 12개월 = 312,500원
전세 2억원을 월세로 보증금 5천만원 계산시 월 임대료는 312,500원이 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 전월세계산기
ezb.co.kr/calculator/others/conversion
위의 링크에서 자동으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전월세 전환율이 2.5%로 고정되는건 아닙니다.
현재 기준금리가 0.5% 이므로 전월세 전환율이 2.5% 이며 기준금리가 변하면 전환율도 자동으로 변경되어 계산됩니다. 전월세 전환율은 권고사항이며 의무로 정해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참고사항이지 정확하게 지켜지는 사례가 많지는 않습니다.
임대차 3법이 개정되면서 전세가 폭등으로 정부가 다양한 대처방안을 내놓고 있습니다.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제도가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전월세 전환 계산기를 이용하셔서 시세에 관한 사항을 충분히 숙지하시고 마음 편안한 계약 진행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