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은 40대 중년 남성들에게 가장 흔하게 발병하는 1위인 간암인데요. 우리나라는 대표적으로 간암 환자가 굉장히 많이 발생하는 나라 중 하나입니다. 간암은 조기진단이 어려운 병인데요. 뚜렷한 증상이 없어 어느 정도의 진행이 될 때까지는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 증상이 미비해서 위험신호를 미리 감지하고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간암이란?
간암이란 간세포에서 시작되는 악성 종양을 뜻합니다. 간은 성인의 경우 체내에서 가장 큰 장기로 복부 오른쪽 윗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각종 저장 기능, 소화기능, 해독 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크게 원발성 간암과 전이성 간암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간암 원인
간암의 원인은 주로 만성 B형, C형 감염 바이러스입니다. 지속적인 간염으로 오래 간세포에 염증과 재생이 반복되고 돌연변이 세포가 발생하여 간암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알코올성 간염과 간경화 등과 같은 간질환 역시 간암의 원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외의 원인으로는 흡연과 음주, 비만 등이 있습니다.
간암 초기증상
1. 간 부위 통증
간암의 가장 대표적인 초기 증상은 간 통증입니다. 오른쪽 갈비뼈 쪽으로 통증이 시작되며 따끔거리는 통증과 함께 오른쪽 윗배에 불편함과 통증을 함께 느낄 수 있습니다. 위치에 따라서 어깨 관절염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2. 소화 불량
간암 환자의 30퍼센트가 식욕 감퇴, 메스꺼움 등 복부 팽만과 함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현상을 느낀다고 합니다. 간은 소화에도 관여하는 기관으로 암으로 인한 간 기능 저하가 이 같은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3. 황달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인 황달이 있습니다. 눈의 흰자위와 피부 등이 노랗게 변하는 현상입니다. 혈액 내 빌리루빈이라는 물질이 많아져 황달이 나타나게 됩니다.
4. 발열
간암 환자의 대부분이 발열을 경험하게 됩니다. 대부분 미열이며 소수의 환자의 경우 고열을 발생하게 됩니다. 면역력이 낮아 감염이 쉽기 때문입니다.
5. 체중감소
간 기능 장애로 인해서 비정상적인 혈액 응고로 체중감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암 예방방법
간암 예방방법은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백신을 접종하고 C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음주를 피하고 이미 간염이나 간경변종 등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다면 검사를 통하여 조기에 진단할 수 있도록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간암은 사망률이 높은 암이며 미비한 초기 증상으로 제대로 진단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간암 말기 증상은 암세포가 퍼져 치료가 쉽지 않고 완치율이 낮아 조기 치료에 각별히 신경 쓰셔서 예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021.09.01 - [이것저것 리뷰] - 림프암 증상과 식이요법 좋은음식 총정리
2021.09.01 - [이것저것 리뷰] - 입덧하는 남편 쿠바드 증후군 원인과 증상, 대처방법 총정리
2021.09.01 - [이것저것 리뷰] - 성인 ADHD 테스트, 증상 및 검사 비용 후기
2021.08.31 - [이것저것 꿀팁] - 2021년 5차 재난지원금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