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나 일교차가 커지는 시기에는 면역력 저하가 찾아옵니다. 대상포진은 감기와 비슷한 초기 증상으로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대상포진은 극심한 통증뿐만 아니라 전염이 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으로 인해 예민한 요즘 꼭 끝까지 정독하셔서 건강한 생활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은 무엇이며, 전염성과 함께 예방접종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어린 시절 겪었던 수두의 바이러스와 동일합니다. 이 바이러스는 수두를 모두 치료한 후에도 소멸되지 않고 체내 척수 속에 머물러 존재합니다. 면역 기능이 저하되었을때 다시 활성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고령자나 암 투병 환자 등 면역 기능이 저하된 분들께 쉽게 발생하고 스트레스나 과로로 인해서 면역력이 저하된 젊은 층에게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1. 감기 증상
감기 몸살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며 발열, 오한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2. 목, 허리 통증
체내 척수 신경을 따라 이동하며 디스크와 비슷한 증상으로 통증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3. 수포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지나간 뒤 수포 발진이 생깁니다.
대상포진 전염성
대상포진은 충분히 전염될 수 있습니다. 전염성이 강하지는 않지만 물집이 터져 그 진물로 인해 주로 감염되는 질병입니다. 드물게 접촉만으로도 전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면역력이 약한 노인이나 아이는 주의가 꼭 필요합니다. 수두에 걸린적이 없던 사람도 전염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치료
대상포진은 치료 시기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시기를 놓치면 대상포진이 모두 사라져도 오랜 시간 신경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피부발진이 생긴지 3일 이후에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해야 효과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을 앓고난 이후 뇌졸중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포진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대상포진 예방접종입니다. 수두 바이러스 활성화를 막아주는 예방접종이며 50대 이상의 성인이 예방접종 대상자입니다. 접종 비용은 기관에 따라 1회 기준 20만 원 내외입니다.
오늘은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치료방법 그리고 예방접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평상시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면역력을 길러주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건강한 생활 유지에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2021.09.02 - [이것저것 리뷰] - 다래끼 빨리 낫는법 7가지와 초기증상
2021.08.31 - [이것저것 꿀팁] -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기간과 신청방법, 지원금액 총정리
2021.08.31 - [이것저것 꿀팁] - 2021년 5차 재난지원금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2021.09.02 - [이것저것 리뷰] - 화이자 임파선 부었을 때 원인과 예방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