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대상포진 전염성, 대상포진 예방접종 꼭 해야할까

by 핫24시 2023. 5. 19.

 

안녕하세요. 아기를 낳는 산통보다도 더 아프고 무시무시한 통증이 있다는 거 들어보셨나요? 바로 대상포진이거든요. 특히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커지면서 면역력이 떨어지는 분들이 많으시고요 그러면서 대상포진으로 병원을 찾는 분들도 늘어나게 됩니다.

 

이전에는 잘 들어보지도 못한 질환인데 최근 들어서 굉장히 많이 이슈화가 되었고 그러면서 대상포진에 대해 이런저런 소문들이 많은 것 같아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대상포진이 전염이 되는가 하는 소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은 사실 우리에게 굉장히 익숙한 다른 질환과 사촌 관계입니다. 바로 수두인데요. 어릴 때 다들 한 번씩 수두 알아보셨을 거예요. 막 수포가 생기고 온몸이 간지러운 질환인데 이 수두 바이러스와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같은 바이러스거든요. 어릴 때 수두를 앓고 지금은 다 낫았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내 몸속에서는 여전히 수두 바이러스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신경절 안에서 이렇게 잠복해 있다가 성인이 되거나 좀 큰 다음에 내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이 바이러스들이 다시 활성화가 되면서 나오는 게 바로 대상포진인 거죠. 그렇다 보니까 질환의 원인이 바이러스입니다. 바이러스는 전염이 되겠죠. 그런데 대상포진 환자가 대상포진을 전염시키지는 않고요 대상포진 환자는 수두를 전염시킬 수가 있습니다.

 

앞서서 말씀드린 것처럼 대상포진 자체는 내가 수두에 걸렸을 때 그 바이러스가 잠복했다가 재활성화가 되는 거니까 남에 의해서 바로 점염되지는 않아요. 그런데 대상포진 환자가 수두를 한 번도 앓은 적이 없는 면역력이 없는 사람과 접촉을 한다면 수두가 옳을 수는 있겠죠. 그래서 가족 중에 대상 포진에 걸린 사람이 있다고 하면 같은 성인들은 특별히 격리가 필요하지 않지만 예방접종을 맞지 않았거나 수두에 걸리지 않았던 영유아가 있다면 이런 어린아이들과는 격리를 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대상포진이 누구에게는 굉장히 무섭고 아픈 질환인데 누구에게는 그냥 약간의 통증만 가지고 지나갈 수도 있거든요. 그런데 왜 이렇게 주목을 하는 걸까요? 대상포진이 걸린 후에 발생하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 때문이에요. 대상포진 자체는 보통 한쪽에 편측으로 나타나는 물집과 통증으로 진단을 할 수가 있는데요. 포진이 발생한 지 72시간 내에 빠르게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게 되면 이런 합병증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적절한 시기에 치료가 들어가지 않았거나 내지는 본인의 면역 상태가 너무 떨어져 있는 경우 주로는 고령층이거나 아니면 기저질환이 있는 분들이시겠죠. 이런 분들은 이후에 거의 평생에 걸쳐서 해당 부위에 신경통을 호소하게 돼요. 이 신경통의 정도가 정말 심하신 분들은 앞서 설명드린 대로 아기를 낳고 출산의 고통보다도 더 심하다고 말씀을 드리거든요.

 

보통 이런 통증이 정말 심한 경우에 약물로 치료가 가능할까요? 사실 일반적인 통증이 아니고 신경통이기 때문에 치료할 수 있는 약재도 많지가 않고요 그래서 통증의 정도가 너무 심하면 차라리 신경 자체를 느끼지 못하도록 차단해 버리는 여러 가지 시술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심한 후유증을 어떻게 했을 때 좀 줄이거나 예방할 수 있을까요? 다행히도 대상포진은 예방접종이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일반적으로 고령자인 60세 이상 분들에게 권장을 하고 있고요. 하지만 내가 이전에 대상포진으로 고생을 했다거나 만성질환이 있으면 50세 이상도 권하고 있는데요. 아주 젊은 20~30대 층에게는 특별히 권하지 않는 이유가 대상포진 예방접종이 대상포진과 후유증을 100% 막는 것은 아니거든요.

 

일반적으로는 대상포진 예방률을 50% 정도라고 보고 있고요 이후에 생기는 신경통은 60%~70% 정도 막을 수 있다고 보고 있어요. 그런데 20~30대들 같은 경우는 대상포진에 걸려도 후에 신경통이 오는 경우가 이 정도와 비슷하거든요. 그러니까 예방접종을 한다고 해도 특별한 더 이득을 볼 거라고 기대하지 않기 때문에 젊은 분들은 그냥 본인의 생활습관을 좀 더 신경 쓰시고 면역력을 챙기시는 습관을 기르시는 게 더 효과적이실 것 같고요.

 

다만 50대 이상 특히 60대 이상의 분들은 본인이 챙기지 못한다면 자식분들이라도 꼭 챙겨주셔서 평생에 한 번만 맞으시면 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꼭 챙기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내가 어릴 때 수두에 걸리지 않았는데 그럼 난 대상포진에 걸리지 않겠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계세요. 그런데 수두가 걸렸다고 모든 사람에게서 물집이 생기고 가렵고 이런 증상들이 심하게 나타나는 건 아니거든요. 본인도 모르는 새 수두를 약하게 앓고 지나가는 경우들도 있기 때문에 성인이라면 어렸을 적 수두를 앓았건 그렇지 않건 간에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맞으시는 게 좋고요. 흔하진 않지만 대상포진은 재발을 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에 내가 대상포진 걸린 것과 상관없이 연령대가 해당이 된다면 예방접종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2021.09.02 - [건강정보] - 대상포진 전염성과 초기증상 치료방법

 

대상포진 전염성과 초기증상 치료방법

환절기나 일교차가 커지는 시기에는 면역력 저하가 찾아옵니다. 대상포진은 감기와 비슷한 초기 증상으로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대상포진은 극심한 통증뿐만 아니라 전염이

ccc.hot24si.com

2022.06.18 - [건강정보] - 가슴 찌릿찌릿, 가슴통증의 원인, 가슴 통증부위에 따른 증상.

 

가슴 찌릿찌릿, 가슴통증의 원인, 가슴 통증부위에 따른 증상.

가슴 찌릿찌릿, 가슴이 가끔씩 콕콕 쑤시거나, 몸을 숙일 때, 움직일 때 등 자세 변경 시 통증이 있어 혹시 심장 문제인지 불안해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발생하는 가슴통증은 어떠한 원

ccc.hot24si.com

2021.09.03 - [건강정보] - 편도결석 없는사람이 있나? 편도결석빼는법 셀프 제거기

 

편도결석 없는사람이 있나? 편도결석빼는법 셀프 제거기

양치를 아무리 열심히 해도 입에서 불쾌한 냄새가 계속된다면 편도결석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편도결석이 생기면 목에 이물감과 함께 간지러움이 느껴지고 입냄새가 심해집니다. 자연스럽

ccc.hot24si.com

2023.05.03 - [건강정보] - 입천장 물집 구강암일까?

 

입천장 물집 구강암일까?

구강암 원인과 증상 예방법 구강암은 입안에 혀, 혀 밑바닥, 볼 전막, 잇몸, 입천장, 후구치삼각, 입술, 턱뼈 등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흔한 암은 아니지만 치료 후 말을 하기 어려워

ccc.hot24si.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