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많은 분들이 쉽게 복용하고 있기도 하고, 많이 궁금해하시기도 하는 피임약 생리 미루기, 정확한 피임약 복용법에 대해서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1. 피임약이란?
피임약이라고 하면 명칭 때문에 거부감을 많이들 가지시는데 피임약이라는 것은 두 가지 종류의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섞여 있는 복합 여성 호르몬제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단순하게 피임의 목적뿐만이 아니고 다양한 목적을 위해서 쓰기도 합니다. 피임약은 크게 경구 피임약과 응급 피임약이라고 알고 계신 사후피임약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경구피임제
배란을 억제한다든가 난소의 내막이 잘 자라지 못하게 해서 착상이 되는 걸 막아준다든가, 자궁 경관 쪽으로의 접근을 막아주는 기능을 가지고 임신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사후피임약
만약에 피임을 못한 상태에서 불시에 관계를 가졌을 때 임신을 막아줄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성 호르몬의 종류에 따라서 흔히들 알고 계신 것처럼 2세대, 3세대, 4세대 프로게스테론의 종류에 따라서 경구 피임약의 세대를 나눠서 판매하고 있는데 전체적으로 갖고 있는 기능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피임약은 언제 복용하나요?
일반적으로 가장 흔하게 생각하시는 것이 단순히 임신을 예방하는 목적으로 복용을 할 수가 있고, 그 외에는 부인과적인 문제가 있어 무월경, 생리과다, 심한 생리통 등의 경우 다양한 부인과 문제를 조절하는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정 때문에 생리를 하지 않아야 되는 기간이 필요하다고 한다면 월경을 조금 늦추거나 그 시기를 피할 수 있도록 월경 주기를 조절하는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3. 피임약 복용방법
1) 피임이 목적
첫날 부득이하게 복용을 못했다고 하면 적어도 한 5일 이내에는 복용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첫날 복용을 못하고 한 둘째 날이나 5일째부터 복용을 하게 된다고 하면, 첫 일주일간은 단순하게 피임약만 복용하는 것이 아니고 콘돔 등 다른 피임 방법을 같이 병행해서 사용을 해야 되고, 만약에 월경을 시작했는데 5일 이상 피임약 복용이 시작이 늦어졌다고 하면 그 약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피임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아예 다음 생리 주기부터 복용을 하거나, 5일 이후에 시작하고 싶다고 하시면 첫 번째 피임약을 다 먹을 때까지는 콘돔 등을 이용해 피임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이후에 피임을 위해서 복용하게 되시는 경우도 있는데, 보통 임신 4개월 이후에 분만을 하게 되시는 분들은 수유를 안 하는 경우에는 21일 정도가 지난 이후에는 피임약을 복용하기 시작하실 수 있고, 모유수유를 하시는 분들은 혈전 위험이나 호르몬제가 모유수유에 영향을 준다는 것 등을 감안했을 때 6주 정도는 최소한 지나서 지금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을 하는 경우, 임신하고 3개월 이내에 유산 경험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바로 그 직후에 피임을 하고 싶어서 피임약을 복용한다고 하면 시술 직후부터 드셔도 됩니다. 최소한 늦어도 시술 5일 이내부터는 복용을 하시는 것을 피임 효과를 위해서는 그 정도 이내에 복용을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생리를 미루는 목적
예상되는 다음 월경일 일주일 정도 전부터는 복용을 시작하시는 게 좋고, 너무 예상 월경일에 가까운 시간부터 복용을 하게 되면 월경이 잘 미루어지지 않는 경우들이 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때에 생리를 원하는 만큼 미루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7일에서 한 열흘 정도 이전부터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수험생들이나 정해진 날짜가 있는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월경이 불규칙해서 정확하게 언제부터 먹어야 할지 모르겠다고 한다면, 아예 한 달이나 두 달 정도 전부터 주기를 조절해 나가시는 게 제일 원하시는 때 주기를 조절하기 위해 좋습니다.
오늘은 피임약 생리 미루기, 정확한 피임약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리를 미루는 것 때문에 복용하실 때는 내가 원하는 날짜까지 다 미룬 이후에 남은 약들은 꼭 다 복용을 안 하셔도 되고, 약을 끊고 나면 보통 한 2~3일 이내에 그냥 본인의 생리가 월경이 시작되기 때문에 더 이상 다 약을 다 채워서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05.20 - [건강정보] -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순산을 보장하는 임산부 식이섬유 Best 6!
2022.05.12 - [생활정보] - 육아휴직, 출산휴가, 2022년 달라지는 육아휴직 의 모든것!
2022.04.26 - [건강정보] - 착상혈 시기, 생리가 늦어질 때 임신 착상혈 구별 방법, 양, 기간, 색깔 총정리!
2021.09.01 - [건강정보] - 입덧하는 남편 쿠바드 증후군 원인과 증상, 대처방법 총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