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화장품 바르는 순서, 기초화장품 바르는 법 총정리!

by 핫24시 2022. 6. 12.

오늘 이야기해드릴 주제는 화장품을 똑똑하게 바르는 순서입니다. 요즘 너무 다양한 이름으로 화장품들이 나오다 보니 감이 안 잡히는 제품들 너무 많습니다. 순서를 잘못 발랐다가 아무리 좋고 비싼 화장품이어도 소용이 없습니다. 우리 피부가 내 노력을 몰라줍니다. 오늘 화장품 바르는 순서, 기초화장품 바르는 법에 대해 완벽하게 종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화장품 바르는 순서, 기초화장품 바르는 법 총정리!

 

 

화장품을 바르는 순서는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에센스, 토너 등 이름 다 떠나서 가벼운 것부터 순서대로 발라줍니다. 이게 진짜 중요합니다. 특정한 몇몇 성분 제외하고 순서를 지켜주시면 이 화장품을 안 바르는 것만 못하게 됩니다. 화장품은 기본적으로 제형으로 따져봤을 때 물 제형 그리고 기름 제형 이렇게 2가지로 나뉩니다. 당연히 물 종류가 많이 들어간 화장품이 가볍겠고 기름 종류가 많이 들어간 화장품이 무겁습니다. 근데 만약 내가 기름 종류가 많이 들어간 화장품 먼저 바르고 그다음에 물이 많이 들어가는 화장품을 바르면 피부가 온전하게 흡수시킬 수 없습니다. 누가 봐도 가볍다 하는 제품들 먼저 발라야 합니다.

 

1. 물 타입 제품

대표적인 ㅇㅇ스킨, ㅇㅇ토너 이러한 이름을 가고 갖고 있는데, 이것은 2개 다 똑같습니다. 써보면 물 같거나 아니면 약간 콧물 같습니다. 누가 봐도 제품에 기름 별로 없어 보입니다. 토너 패드, 에센스 패드, 토너나 에센스를 묻힌 물 패드입니다. 이런 제품들을 쓸 때는 제일 먼저 얼굴을 가볍게 닦아주시거나 간단한 팩처럼 얼굴에 붙여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는 괜찮은데 토너 같은 것에 영양 성분을 좀 넣거나 마케팅으로 사람을 혹하게 하려고 화장품의 생태계를 교란시키는 애들이 나타났습니다. 퍼스트 에센스, 스킨 부스터,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 등 이름이 스킨 토너가 아니라 이러한 이름들을 달고 있는 제품이 있을 겁니다. 대부분 이런 제품은 스킨, 토너 같이 물 타입의 제형임에도 불구하고 좀 더 보습감이 강하거나 영양 성분이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냥 이름 다 무시하고 물 타입이면은 먼저 바르면 좋습니다. 이게 만약 조금 콧물 같은 제형이다 하면은 다음 스텝에 바르시길 바랍니다. 근데 대부분이 물입니다. 

 

2. 오일이 조금 들어가 있는 것

대표적으로 에센스, 세럼, 앰플 이런 이름을 갖고 있는 제품들입니다. 이 이름들 갖고 있는 제품들은 셋다 똑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피부에 내가 원하는 기능성 효과를 주는데 가장 메인이 되는 아이템입니다. 실은 화장품을 구매할 때 제일 돈을 투자해야 되는 제품을 꼽아야 한다면 당연히 에센스, 세럼, 앰플 제품들입니다. 미백을 원하면은 미백 에센스, 수분을 원하면은 수분 에센스 등 내가 원하는 기능의 성분들이 가장 흡수가 잘 되는 타이밍이 이 에센스를 바르는 단계이기 때문에 화장품 중에 단연 에센스 사는 데 돈을 좀 더 투자하시라고 추천해 드립니다. 에센스 단계에서부터는 제품을 바를 때 얼굴에 이렇게 꼭꼭 눌러가면서 흡수를 잘 시켜야 합니다. 제품 제형 특성상 물 같은 애들은 금방 흡수되고 다 날아가버리지만 에센스 단계에서부터는 화장품 흡수시키는 게 진짜 중요합니다. 이때부터 흡수가 잘 안 되고 그다음 단계 제품들을 계속 발라주면은 흡수가 안 되는 화장품들이 모공을 막게 되어 여드름 나게 되며, 흡수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메이크업 제품 바르면 화장이 다 밀리고 난리가 납니다. 

 

 

3-1. 꽤 오일이 들어가 있는 제품

대표적으로 로션, 에멀전, 젤, 크림 혹은 가벼운 제형의 크림들이 이 카테고리에 속하고 이 제품 들은 다 비슷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부터는 제품 안에 오일이랑 친한 유성 성분들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대부분이 피부에 보호막을 형성해 주는 기능들을 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니까 순서대로 정리하자면 물 제품 같은 걸로 기본 베이스를 깔고 애매한 콧물 같은 걸로 영양을 채운 다음, 마지막에 로션, 크림제형의 제품들로 영양이 날아가지 못하도록 세 번째 오일이 들어간 제품을 발라주는 것입니다.

 

3-2. 오일이 많이 들어가 있는 제품

대표적으로 아이크림, 크림, 밤, 오일 등이 있는데 이런 제품은 유성 성분이 대부분이 굉장히 무거운 제형의 화장품들입니다. 이런 제품들은 무조건 마지막에 발라줘야 합니다. 

 

 

 

3-1과 3-2 중에 내가 뭘 써야 되는지는, 내 얼굴이 얼마나 건조한지에 따라서 결정을 하시면 됩니다. 내가 좀 얼굴이 건조하다 싶으면은 3-2 제형으로 나는 건조함을 잘 모른다 하면 3-1 제형 추천합니다. 피부가 너무 막 건조해서 3-2를 이를 발라도 건조하다면 3-1이랑 3-22랑 같이 발라도 좋습니다. 앞에서 열심히 넣은 보습이 날아가지 못하도록 두텁게 막을 만들어서 막아주는 겁니다.

이 제품들의 가장 중요한 점은 절대 피부에 겉돌게 해주면 안 되고 꾹꾹 눌러서 잘 흡수시켜줘야 합니다. 기초 제품을 말하는 데 가장 마지막 단계이기 때문에 앞서 말했던 에센스 단계보다 더 잘 흡수를 시켜줘야 합니다. 겉돌지 않을 만큼 적당량만 얼굴에 바른다면 완벽하게 흡수시켜 줍니다.

오늘은 화장품 바르는 순서, 기초화장품 바르는 순서에 대해 이야기를 해드렸습니다. 마지막으로 제일 중요한 부분은 지금까지 제가 말한 제품들 다 바를 필요는 없습니다. 내 피부 타입에 맞게 넣고 빼고 하면 됩니다. 화장품의 특성상 정말 특별한 몇몇 제품들 제외하고는 피부 깊숙하게 들어갈 수가 없기 때문에 내가 건조하지 않을 만큼의 적정량만 바르면 됩니다. 이것은 딱 정해진 것이 절대 없습니다.

 

 

2022.05.24 - [생활정보] - 서울사랑상품권 10% 할인 신용카드로 구입 및 사용방법

 

서울사랑상품권 10% 할인 신용카드로 구입 및 사용방법

오늘은 서울 사랑 상품권을 활용하여 생활비를 10% 절약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렇게 서울시 각 구별로 판매되는 지역 상품권을 10% 할인된 가격에 구입하고 서울

ccc.hot24si.com

2022.05.23 - [건강정보] - 피임약생리미루기, 정확한 피임약 복용법 A to Z!

 

피임약생리미루기, 정확한 피임약 복용법 A to Z!

오늘은 많은 분들이 쉽게 복용하고 있기도 하고, 많이 궁금해하시기도 하는 피임약 생리 미루기, 정확한 피임약 복용법에 대해서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1. 피임약

ccc.hot24si.com

2021.11.04 - [생활정보] - 강아지 복숭아 먹어도 되나요? 주의사항

 

강아지 복숭아 먹어도 되나요? 주의사항

반려견이 있으시다면 너무 예쁘고 사랑스러워서 뭐든 다 주고 싶은 마음이죠? 아마 공감하실 수밖에 없으실 텐데요. 말을 할 수 없어서 더욱 조심해서 먹여야 우리 아이가 아프지 않고 건강할

ccc.hot24si.com

2022.06.07 - [생활정보] - 모바일 운전면허증에 대한 모든것!

 

모바일 운전면허증에 대한 모든것!

신분증이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은 금융 분야와 공공 분야입니다. 나라에서 목표하고 있는 것은 공공과 금융에서 제한 없이 사용하고 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ccc.hot24si.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