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 와인 종류, 대표적인 레드 포도 품종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알아볼 네 가지 대표적인 포도 품종은 피노누와 카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그리고 시라 또는 쉬라즈라고 불리는 네 가지 레드 포도 품종입니다.
1. 피노누아 (Pinot Noir)
먼저 이 네 가지 포도 품종 중 가장 가벼운 바디를 가지고 있는 피노누아입니다. 서늘한 지역에서 잘 자라는 이 피노누아는 껍질이 매우 얇기 때문에 보통 가벼운 바디에서 미디엄 바디까지의 와인을 생산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가벼운 바디임에도 불구하고 그 향이 매우 복합적이고 다채로워서 상당히 많은 분들이 사랑하는 와인입니다. 신선한 피노누아에서는 레드베리류 특히 딸기나 크렌베리, 라즈베리 등이 느껴지고, 좀 더 숙성이 될수록 흙향과 그리고 버섯 향이 두드러집니다. 프랑스 브루고뉴 하면 피노누아를 떠올릴 만큼 이 프랑스 브루고뉴 지역의 피노누아가 독보적인데, 요즘은 미국과 뉴질랜드 등에서도 프리미엄 피노누아를 많이 생산해내고 있습니다.
2. 카베르네 소비뇽 (Cabernet sauvigon)
두 번째 레드 코드 품종은 카베르네 소비뇽입니다. 카베르네 소비뇽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재배가 되는데, 다들 카쇼라고 짧게 부르기도 합니다. 이 피노누아가 레드 와인의 여왕이라고 한다면 카베르네 소비뇽은 레드 와인의 왕이라고 불립니다. 껍질이 두꺼워 아주 진한 색상과 높은 탄닌을 함유하고 있어서 장기 숙성용 풀바디 와인으로 많이 만들어집니다. 프랑스 브루고뉴 하면 피노누아인 만큼 프랑스 보르도 지역의 대표적인 포도 품종이 이 카베르네 소비뇽입니다. 그만큼 그곳에서 굉장히 훌륭한 카베르네 소비뇽이 많이 생산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전 세계적으로 많이 재배되는 포도 품종이라고 말씀드렸는 만큼 세계 곳곳에서 굉장히 훌륭한 카베르네 소비뇽이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카베르네 소비뇽의 특징은 검은 과실류 블랙 체리라든지 아니면 블랙베리류인데 서늘한 지역이나 아니면 포도가 덜 숙성되었을 때 만들어지는 와인 같은 경우는 약간의 피라 진한 파프리카 향 등이 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카베르네 소비뇽이 숙성이 되면은 삼나무, 오크 향이 발현되고요 특히 커피나 초콜릿 향이 두드러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카베르네 소비뇽에서는 각종 허브 향도 많이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탄닌이 높기 때문에 기름진 고기류 각종 붉은 고기류와는 아주 안성맞춤인 와인입니다.
3. 메를로 (Merlot)
세 번째는 메를로입니다. 이 메를로는 카베르네 소비뇽보다는 포도 알맹이가 조금 더 크면서 껍질이 얇기 때문에 조금 더 우아한 와인을 만들어내는 데 쓰이게 됩니다. 프랑스 보르도 같은 경우는 조금은 거칠 수도 있는 카베르네 소비뇽에 메를로를 블렌딩 해서 조금 더 부드러운 와인을 만들어내는데 쓰입니다. 메를로에서는 자두 향이 많이 느껴지고, 카베르네 소비뇽과 비슷하게 검은 과실류의 향도 두드러집니다. 그리고 숙성될수록 흙향, 페넬 그리고 삼나무 등이 느껴지는 와인입니다. 메를로는 앞서 말했듯이 카베르네 소비뇽에 블렌딩 되어 많이 제조가 되는데, 보르도의 생테 밀리용이라든지 아니면 포므롤 같은 경우는 100% 메를로로 만드는 훌륭한 와인도 많이 생산해내고 있습니다.
4. 시라 / 쉬라즈 (Syrah / Shiraz)
마지막은 시라 또는 쉬라즈입니다. 이 시라는 나라에 따라서 그 불리는 이름이 다른데, 프랑스의 론 같은 경우는 시라라고 부르고 호주나 남아프리카 공화국 같은 경우는 쉬라즈라고 불립니다. 쉬라즈도 껍질이 두꺼워서 굉장히 진한 색상을 내는 반면에 탄닌의 함유량은 조금 부드럽습니다. 시라는 카베르네 소비뇽과 비슷하게 검은 과실류의 향을 느낄 수 있고, 시라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 후추 향입니다. 조금 더 숙성될수록 쉬라즈에서는 향신료 향, 특히 후추의 향이 두드러지는 와인입니다. 시라는 프랑스 론에서 가장 많이 재배가 되고 있지만, 요즘에는 호주에서도 굉장히 퀄리티 높은 쉬라즈가 재배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와인 종류, 대표적인 레드 포도 품종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순서대로 피노누와 카베르네 소비뇽 , 메를로 그리고 쉬라 또는 쉬라즈입니다. 각각의 와인을 마셨을 때는 잘 모르던 향도 이렇게 비교 테이스팅을 했을 때 그 특징적인 향이 확 피어오르게 됩니다. 좀 더 각각의 포도 품종을 잘 알고 이렇게 비교 테이스팅 해봐서 각각의 포도 품종의 특성을 알아가 보시기를 바랍니다.
2021.05.11 - [생활정보] - 레드, 로제, 화이트 와인에 어울리는 안주 베스트 top10
2021.05.11 - [쇼핑정보] - 1만원대 이마트 와인 추천 BEST 10
2022.05.18 - [생활정보] - 기프티콘 환불? 처치곤란한 선물 현금으로 바꿔쓰기!
2021.11.01 - [생활정보] - 홈플러스 영업시간, 휴무일 총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