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 더부룩한 복부팽창 증상으로 병원을 찾으시는 분들 중에는 이런 말씀 많이 하십니다. 하루 종일 속이 항상 더부룩하고, 먹는 것도 많이 없는데 가스는 늘 차 있고 특히 명치 속 쪽이 쓰라리고, 또 신물도 올라온다는 증상 호소하시는 분들 많이 계십니다.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라면 저절로 낫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병원까지 와서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은 이런 증상이 오랫동안 유지된 경우가 많습니다. 약 먹으면 좋아졌다가 다시 나빠지길 반복하고 또 이런 증상 때문에 병원 가서 검사받아봐도 별다른 이상 소견도 없고 위는 깨끗하고, 기껏해야 위염이라든지 궤양이 있지만 약한 정도다라는 진단을 받아서 환자들이 굉장히 더 스트레스받고 너무 답답하거나 하는 분명히 뭔가 증상을 있는 거 병명이 잘 안 나타난다 이런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한 번쯤 식적에 대해서 의심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식적 자가 진단 테스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편안히 서 계신 상태에서 배꼽 라인 위주로 눌러볼 수도 있지만 더 정확한 자가 진단 테스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편안한 자세로 침대에 누워서 숨을 후 뱉은 상태에서 복부를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그다음에 손으로 2~3cm 정도 깊이로 꾹 눌러가지고 만져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아픈 부위가 있고 그 부위가 딱딱하게 돌멩이처럼 뭉쳐 있거나, 바위같이 뭉쳐 있다거나, 어떤 분들은 탁구공만 한 게 돌아다닌다, 여러 가지로 표현을 하는데 이렇게 뭉쳐 있는 것을 발견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서 그 부위는 건드리기만 해도 강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한 진단 위치를 말씀드리면 명치하고 배꼽 사이에 그래서 식적이 만져지시면 뭔가 내 위장의 식적이 있다고 의심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1. 식적 부위에 따른 증상
1) 상적
배꼽 주변에서 단단하신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내가 소장이라든지 대장에 식적이 있지 않을까에 대해서 의심을 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이라면 굳이 배가 아니더라도 내가 상적인지 중적인지 하적인지 위장의 식적이 있는지 십이지장에 있는지 대장에 있는지 그거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상적, 위장에 식적이 있다면 합곡혈을 눌렀을 때 굉장히 통증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그럼 내가 위장의 식적이 있다고 판단하여 합곡혈을 계속 지압을 해 주셔서 통증이 없어진다면 그 증상이 더 말끔하게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중적
중적인 경우에는 노궁혈이라고 하는 손을 주먹 쥐듯 말아서 쥐었을 때 이 가운데 손가락에 닿는 손바닥 부위에 있습니다. 여기가 바로 소장과 십이지장의 관련된 식적이 쌓였을 때 노궁혈을 쥐었을 때 굉장히 큰 통증을 느끼시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노궁혈을 편안하게 해서 평소에 지압을 해 주시게 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가 있고
3) 하적
하적, 대장에 식적이 있으신 분들은 팔꿈치를 안쪽으로 접었을 때 주름이 생기는 바깥쪽 주름을 곡지혈이라고 얘기를 하는데, 여기를 눌렀을 때 굉장히 심한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대게 변비였다가 설사였다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다든지 이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곡지혈을 눌러주시게 되면 역시 많이 풀리면서 대장에 식적 이상 증상이 많이 호전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니까 그거 한번 응용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렇게 해도 이런 지압이라든지 식습관을 교정을 해도 너무 증상이 심하신 분들은 내원하셔서 치료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명 식적 환이라 그래서 그런 처방을 하는 경우에 많이 또 호전이 된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2. 식적 자가진단 테스트
그럼 마지막으로 식적 때문인지 아닌지 자가 테스트할 수 있는 증상 몇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뱃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찬다
2) 명치끝이 답답하고 잦은 역류
3) 잘 체한다
4) 장이 예민하고 잔변감이 있다
5) 눈의 통증, 건조함
6) 메스껍다
7) 두통이 잦다
8) 어지럽다
9) 여성의 경우 냉, 염증이 잦다
10) 심한 건망증
11) 얼굴이 누렇고 기미가 낀다
12) 담이 잘 결린다
13) 항상 피곤하다
14) 입냄새가 심하다
5개 이상- 주의 , 10개 이상- 위험
위의 증상이 10개 이상이 이라면 굉장히 위험한 생태이고 5개 이상이라면 주의를 해야 하는 상태입니다. 적극적으로 식적에 대해서 알고 대처를 하고 치료를 받아야 될 것입니다. 이상 배가 더부룩 한복부 팽창 증상, 식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2.05.11 - [건강정보] - 과민성대장증후군, 장이 민감하다면 피해야할 음식 A to Z!
2022.09.13 - [건강정보] - 꼬리뼈 주변 통증, 꼬리뼈 통증의 원인 총정리!
2022.06.11 - [건강정보] - 매핵기, 삼켜지지도 않고 뱉어지지도 않는 목의 이물감, 매핵기 원인과 해결방법
2022.06.05 - [생활정보] - 체했을때 먹으면 좋은 음식, 자주 체하는 사람이 먹으면 체기 해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