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날씨가 따뜻해지면 음식을 잘못 먹고 설사하는 경우가 있어요. 이번에는 설사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설사는 쉬운 말로 '물똥'이죠. 대변에 비정상적으로 물기가 많아지고 하루에 네 번 이상 화장실을 가면 설사라고 해요. 설사가 왜 생기는지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설사를 하는 이유
정상적인 경우라면 포화된 음식이 소장과 대장을 거치면서 점점 물기가 흡수돼서 정상적인 변 모양이 잡혀요. 그래서 건강한 장이면 바나나 모양의 대변이 나와요. 그런데 소장과 대장에서 영양분과 물기가 흡수되는 능력이 떨어지거나 그 능력을 벗어난 음식이 들어오거나 장 점막이 자극을 받아서 너무 빠르게 움직이면 물기 흡수가 잘 안 되겠죠. 그래서 설사가 나오는 거예요.
설사를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해요.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설사는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급성 설사예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성 설사와 과식, 찬 음식, 과음으로 인한 비감염성 설사로 나누어 볼 수 있어요. 감염성 설사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심한 식중독 증상이 나타나고 비감염성 설사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음식을 잘못 먹어서 나타나는 경미한 증상인 경우가 많아요.
과식이나 찬 음식을 먹어서 나오는 설사는 약국에서 약을 사 먹으면 금방 괜찮아지는데 세균과 바이러스 때문에 나타나는 설사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식중독 같은 거예요. 소화하고 설사하고 열도 나는 심한 설사는 병원에 가셔야 되세요.
노로바이러스는 굉장히 많이 들어보셨죠? 굴, 조개류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살면서 한 번 정도는 경험해 보셨을 거예요. 하늘이 노래질 정도로 설사를 해서 노로바이러스라고 부르나? 할 정도로 이 식중독에 걸리면 많이 힘들어요. 그래서 노로바이러스가 유행한다고 하면 물이나 조개류는 꼭 익혀서 드시는 게 좋아요.
참고로 저는 아예 원천적인 차단을 위해서 가급적인 생굴, 캔 조개류를 잘 안 먹습니다. 설사를 하는 이유를 알면 설사를 멈추는 방법도 있겠죠. 설사약은 크게 네 가지 원리로 작용을 해요.
장의 움직임을 억제를 해줘서 설사를 먿게 해주는 약은 대장이 움직이는 것을 느리게 만들어서 물기가 충분히 흡수될 수 있는 시간을 벌어주는 거예요. 흡착 작용을 하는 설사약은 장을 자극하는 나쁜 것들을 흡수해 버리고 수분을 같이 흡수하도록 해서 장 점막을 보호해 주는 작용을 통해서 설사를 먿게 해줘요. 정장제는 장에서 유해균이 자라는 것을 억제해 주고 유익한 균을 보충해 주고 유익균이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서 장내 환경을 개선시켜 줘요.그리고 장내에 나쁜 균을 죽여주는 그런 설사약도 있습니다.
한 가지 작용만으로는 설사 증상을 효과적으로 잡을 수가 없기 때문에 증상에 따라서 적절한 조합의 제품을 고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설사의 경우 그 자체보다 다른 질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심한 증상의 고열, 복통을 동반한 설사는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이번에는 설사가 무엇이고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아봤어요. 설사약은 원인에 따라서 함부로 먹으면 안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꼭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시고 복용하시는 것이 좋아요. 많은 도움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09.21 - [여행정보] - 이색 데이트, 서울 이색 데이트 코스 추천 10곳!
2022.09.20 - [건강정보] - 배가 더부룩한 복부 팽창 증상, 식적 자가진단 테스트
2022.09.30 - [여행정보] - 경기도 가볼만한 곳 총집합, 국내 당일치기 여행지 추천!
2022.09.10 - [생활정보] - 서브웨이 꿀조합, 실패 없는이탈리안 비엠티 꿀조합
댓글